카테고리 없음

설날추석 차례상 설날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및 순서, 지방 쓰는 법

사랑꾸니 2023. 11. 8.

설날추석 차례상 설날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및 순서, 지방 쓰는 법

추석 음식 추석날에는 1년 동안 농사를 지어서 그 해 추수한 햅쌀로 송편을 빚고 밤, 대추, 배, 감, 사과 등 햇과일을 제상에 차려놓고 조상님께 한해의 수확을 감사드리는 차례를 지냅니다. 추석의 일반적인 음식으로는 토란탕, 오려송편, 밤단자, 대추단자, 은행단자, 석이단자, 토란단자, 무호박을 섞어서 만든 떡들이 있습니다. 또한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 무, 숙주 등을 이용한 갖은 나물과 어산적, 고기산적, 화양적, 누름적 등의 적이 있고, 버섯, 생선, 고기로 만드는 전, 약포, 어포, 장포 등의 포와 햇김치와 물김치, 그리고 식혜, 수정과, 배숙, 화채, 유과, 다식, 정과, 밤초, 대추초, 율란, 조란, 외에도 생율, 대추, 사과, 배, 감, 포도 등의 햇과일 등이 있습니다.

송편 송편은 하늘의 씨앗인 보름달과 알알이 여문 알곡을 뜻하기도 합니다.

 

 

설날추석 차례상 설날추석 차례상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방법

남좌여우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입니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어동육서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두동미서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좌포우혜 -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음식)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조율이시 - 보통 진열의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차례대로 놓는다.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제사상옷모양새 위치 배열

제사 음식을 모두 준비하였다면, 이제 제사상에 차려내야 하는데요. 어떠한 방안으로 담아내고 어떠한 방안으로 배치하며, 어떤 차례대로 올리는지 제사상차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가 제사상을 바라보았을 때 앞쪽이 북(北), 오른쪽을 동(東), 왼쪽을 서(西)라 합니다. 제사상의 기본은 5열 차림입니다. 제주가 있는 쪽이 5 열이며, 신위 방향은 1 열입니다. 1열에는 밥과 국, 2열은 구이와 전류, 3열에는 탕, 4열에는 나물, 김치, 포 5열에는 과일 등을 올립니다.

 



설날 추석 차례 축문

풍속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 외워서 고하지 않는 한 글로 쓰고 고해야 합니다. 한자 축문은 중국 주자의 주자가례, 예를 들어 학생부군은 벼슬을 하지 않았던 분들을 학생부군이라 칭하는데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등에 막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 것을 저희들이 쓰다. 보니 엉터리 축문이 많고 현대 시대에는 차례에는 축문을 쓰지 않고 기제사 때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율시이 또는 조율이시

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차례대로 놓느냐 아니면 조대추 율밤, 이배, 시곶감, 차례대로 하느냐에 대한 차이입니다. 어느 쪽이든 상관없습니다. 조율시이는 중국 송나라 주희의 유학을 기초로한 성리학 또는 주자학을 근본으로 한 진설법이라고 합니다. 집안에서 내려오던 예법을 우선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조율시이 차리는 법진설자의 왼편으로부터 조대추 율밤, 시곶감, 이배의 차례대로 진설하고 다음에 호두 혹은 망과류넝쿨과일을 쓰며 끝으로 조과류다식, 산자, 약과를 진설합니다.

반찬류를 놓는 차례 좌포우혜라 하여 포문어, 명태, 오징어 등를 왼편에 식례를 오른편에 진설하며 침채김치, 동치미 등, 숙채불에 삶거나쩌서 익힌 나물, 청장간장을 그 가운데 놓는다.

제사상, 제사와 차례 지내는 법 재미있는 역사

젯메(반) : 흰 쌀밥을 주발에 소복하게 담는다. 갱 또는 메탕(반탕) : 쇠고기, 무, 다시마를 넣고 맑게 끓여서 청장(재래식 간장(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갱기나 탕기에 담는다. 삼탕 : 삼탕을 하려면 육탕은 쇠고기와 무, 봉탕은 닭고기, 어탕은 북어, 다시마, 두부를 주재료로 탕을 끓여서 건지만 탕기에 담는다. 삼적 : 육적은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두툼하고 크게 조각 내어 양념을 하고 꼬치에 꿰어 석쇠에 굽고, 봉적은 닭의 목과 발을 잘라 내고 배를 갈라서 펴고 찌거나 기름에 지지고, 어적은 숭어, 조기, 도미 등을 통째로 소금에 절였다가 굽는다.

삼적은 적틀에 한데 담을 때는 제일 아래에 어적, 그 위에 육적, 가장 위에 봉적을 담는다.

자주 묻는 질문

제사상 차리는 방법 배치

남좌여우 산 사람의 상 차림과 반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사상옷모양새 위치 배열

제사 음식을 모두 준비하였다면, 이제 제사상에 차려내야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사상옷모양새 위치 배열

풍속 축문이 한문이라 현시대에는 축문의 의미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라리 한글로 풀이해 축문을 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