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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등록증 다시발급 분실 시 정부24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안으로 5분만에 재발급하기

사랑꾸니 2023. 11. 9.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분실 시 정부24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안으로 5분만에 재발급하기

우리나라에서 본인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바로 신분증 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주민등록증입니다. 보니, 가끔 분실을 하는 경우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재발급을 받아야 하나 막막해지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민등록증을 분실했을 때의 대처법과 다시발급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테니, 추후에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시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잘 대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주민등록증 다시발급 분실 시

신청 후 임시 신분증 신분증 발급 신청 확인서

다시발급 사유 :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으로 회수/파기, 주민등록 말소자 귀국, 재외국민 주민등록 준비물 : 여권용 사진 , 수수료 결제 수단 신청 이후 새로운 민증을 발급받기 전까지 약 23주가 소요됩니다. 이 기간에 주민등록증을 대체할 수 있는 임시 주민등록증을 해당 주민센터에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시 주민등록증은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어 계속 사용할 수 없고 약 1달 정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청 후 23주가 지나면 신청 시 선택하였던 수령 기관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새로운 주민등록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임시신분증 발급 준비물

개명 후 임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이같은 경우애 필요한 준비물은 임시 주민등록증에 붙일 증명사진입니다. 준비물 증명사진 증명사진을 갖고 주민센터 방문하면, 당일 바로 임시주민등록증을 받을 수 있어요. 개명 후 임시신분증 발급에 걸리는 시간은 얼마 안 됩니다. 5분도 안 걸린다. 비용도 따로 들지 않는다 임시주민등록증은 사용기한이 있는데, 발급 후 한 달입니다. 한 달간 사용 가능하니 그 사이 할 일을 처리하도록 하자. 참, 임시주민등록증을 재발급받으며, 기존의 주민등록증은 반납했다.

 



개명 후 임시신분증 발급

개명 후 여권과 등에 신분증이 필요한데, 이같은 경우애 신분증은 신분증 혹은 임시 주민등록증을 말합니다.

임시주민등록증을 발급받지 않으면 주민등록증이 나올 때까지 3주를 기다려야 다른 업무를 볼 수 있어요. 다른 신분증인 운전면허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도 신분증 or 임시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즉 개명 후 어떤 업무를 보던지 간에 나를 증명하는 신분증이 필요한데, 그 신분증의 역할은 신분증 or 임시신분증 만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신청

신분증 다시발급 신청 역시 신분증 분실신고를 했던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로그인을 하고 신청하기를 누릅니다. 신청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합니다. 수수료 면제 대상에 해당하는지와 새로 만들어진 주민등록증을 수령할 장소를 선택합니다. 신분증 다시발급 신청 시 신분증 수령 안내 메시지를 함께 신청하시면 주민등록증이 발급되었을 때 소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준비해놓은 사진을 업로드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유료 재발급5,000원이 필요한 경우

1. 분실이나 고의적인 훼손 등 본인 귀책사유가 있는 경우 주민등록증을 본인의 고의로 분실하거나 훼손한 경우, 그리고 그로 인한 재발급은 유료로 이루어집니다. 2. 재외 및 재난 외 본인의 의사에 따른 성형으로 외모가 변한 경우 자율적으로 외모를 변경한 경우, 예를 들어 성형 수술로 외모가 크게 달라진 경우, 이로 인한 재발급은 유료로 진행됩니다. 이렇게 신분증 재발급에는 무료와 유료로 나뉘며, 각각의 사유에 따라 다시발급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신분증 재발급하는데 걸리는 시간

개명 후 신분증 다시발급 시, 신청 후 발급까지 3주 정도 걸린다. 온라인, 직접 방문 동일함

나와 유사한 사람이 많을 것 같은데 나는 가능한 여권, 을 빠르게 재발급받고 싶어서 주민등록증이 나올 3주를 기다리기 힘들었다. (또 성격이 급해서 바로바로 해결하고 싶다면) 주민등록증이 재발급되기까지 임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어요.

준비물과 주의사항

증명사진 원본 혹은 스캔본 파일 발급비용 5,000원 사진의 경우 한 번 사용하고 나면 다음번에는 재사용 할 수 없습니다.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청 후 임시 신분증 신분증 발급 신청

다시발급 사유 :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으로 회수파기, 주민등록 말소자 귀국, 재외국민 주민등록 준비물 : 여권용 사진 , 수수료 결제 수단 신청 이후 새로운 민증을 발급받기 전까지 약 23주가 소요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임시신분증 발급 준비물

개명 후 임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시신분증 발급 준비물

개명 후 여권과 등에 신분증이 필요한데, 이같은 경우애 신분증은 신분증 혹은 임시 주민등록증을 말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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