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위스키 알아보기(2) 위스키의 역사와 쉐리, 피트

사랑꾸니 2023. 10. 8.

위스키 알아보기(2) 위스키의 역사와 쉐리, 피트

탈리스커 10년은 많은 위스키 애호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싱글몰트 피트 위스키 중 하나로 영국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조직 스카이 섬 바다에 위치한 1830년에 설립된 탈리스커 증류소에서 생산되고 있는 위스키입니다. 특히 스카이 섬에서 만들어지는 피트를 사용한 스모키향과 스코틀랜드 바다향이 특징인데요. 여기에서 얘기하는 피트Peat란 일명 이탄으로 불리는 진흙처럼 생긴 물질이며 습도가 높고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서 다양 물질들이 쌓이면서 만들어지는 유기물로 흔히 병원 냄새, 소독약 냄새와 비슷한 풍미를 낸다고 생각하시면 가장 가까울 것 같습니다.

 



위스키 알아보기2 위스키의

보모어 12년 니트스트레이트

가장 먼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니트스트레이트로 마시기 위해 잔에 따라보면 색상은 약간 진한 호백색이며 피트 위스키답게 기본적으로 올라오는 은은한 피트향과 함께 꽃, 시트러스 향도 같이 느껴집니다. 보모어 12년은 기본적으로 미국 버번 오크통을 사용하여 숙성이 되는데 스페인에서 와인을 숙성시킬 때 이용하는 쉐리 오크통에서도 숙성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은은한 피트향과 함께 느끼는 플루티한 풍미가 바로 이 스페인의 쉐리 오크통에서 숙성되고 나온 영향이라고 생각되며 보모어 12년은 피트 위스키 중에서도 피트감이 그렇게 강하지 않은 편에 속하면서 알코올 특유의 스파이시함도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보모어 12년

피트와 쉐리, 뜻 밖의 발견

햇빛이 들지 않는 산 속에서 보리를 말리기 위해, 업자들은 주변에서 보기 쉬운 피트이탄, 토탄을 사용해 보리를 말렸습니다. 맞습니다. 아일라 위스키로 대표되는 피트위스노우보드는 여기서 시작이 됐어요. 습기가 많은 지역에서 퇴적층이 만들어져 생긴 피트는 특유의 향취가 있어서, 이것으로 보리를 말리니 그 향이 배어들었고이 보리로 만든 위스노우보드는 현재도 많은 마니아들의 주목을 받는 위스키가 되었습니다. 또, 만든 밀주를 몰래 유지 할 용기가 필요했던 업자들은, 와인을 숙성시키 위해 만든 오크통에 술을 담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당시에 합법이었던 쉐리와인.스페인에서 쉐리와인을 수입, 운반하기 위해 썼던 오크통을 가져와 밀주를 담습니다.

 



탈리스커 10년 니트스트레이트

가장 먼저 탈리스커 10년을 니트스트레이트로 마셔보았습니다. 컬러는 검은 오렌지색을 띄고 있으며 향에서부터 어딘가 탄 듯한 피트 특유의 스모키훈연 향이 기분 좋게 올라옵니다. 호불호가 꽤 나뉠 것 같은 맛이지만 개인적으로 취향에 잘 맞아서 다행이었습니다. 밸런스 좋게 달콤한 몰트 맛과 피트의 스모키함과 바다내음이 주는 풍미가 일품인 데다. 알코올 맛이 주는 자극이 강하지 않아서 마시기 편한 위스키에 속해야하는 점에서 왜 다들 입문용 피트 위스키로 탈리스커 10년을 꼽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보모어 12년 온더록

피트 위스노우보드는 기본적으로 온더록과의 궁합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런데요 보모어 12년의 경우는 피트 위스키 중에서도 피트향이 아주 약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온더록으로 마시면 온도변화로 인해 안 그래도 은은하게 느껴졌던 피트향이 거의 느끼기 힘들 정도로 연해집니다. 하지만 반대로 보모어 12년이 가지고 있는 달달하고 플루티한 풍미와 맛들이 남으면서 니트스트레이트와는 전혀 다른 풍미의 위스키를 즐길 수 있습니다.

보모어 12년이 가진 피트향보다. 여러가지 과일의 풍미를 느낄 수 있는 플루티함을 더 중심적으로 느끼고 싶으시다면 온더록을 추천드립니다.

위스키의 대중화

밀주가 너무 성행하고, 밀주업자들과 그걸 잡으려는 세관원들의 전쟁이 계속되니이를 양지에 끌어올리려 1823년, 소규모 증류소에서 저렴한 세금으로 위스키를 만들 수 있도록 조세법을 추진합니다. 조세법이 통과되자 많은 밀주업자들이 허가를 받기 시작했는데, 최초로 허가를 받은 증류소가 바로 글렌리벳 입니다. 밀주에서 시작한 위스키가 어떻게 대중화 됐느냐 하면필록세라에 의한 와인, 브랜디 시장의 몰락이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영국의 상류층들은 와인과 브랜디를 즐겨마셨는데, 이 술을 만들기 위한 유럽의 포도나무들이 19세기 필록세라의 공격을 받습니다. 흰 가루병 이라는 포도나무의 병을 막기위해 북미에서 포도나무를 실험용으로 가져왔는데이 때 북미 포도나무에서 살고있던 필록세라가 유입됐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모어 12년

가장 먼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니트스트레이트로 마시기 위해 잔에 따라보면 색상은 약간 진한 호백색이며 피트 위스키답게 기본적으로 올라오는 은은한 피트향과 함께 꽃, 시트러스 향도 같이 느껴집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피트와 쉐리, 뜻 밖의

햇빛이 들지 않는 산 속에서 보리를 말리기 위해, 업자들은 주변에서 보기 쉬운 피트이탄, 토탄을 사용해 보리를 말렸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피트와 쉐리, 뜻 밖의

가장 먼저 탈리스커 10년을 니트스트레이트로 마셔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