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공복혈당 높은 이유 낮추는 방법

사랑꾸니 2024. 4. 21.

공복혈당 높은 이유 낮추는 방법

재작년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공복혈당 수치가 103 인가 나왔어요. 공복에 쟀을때 100mgdL 아래로 나와야 정상이라는데 저는 정상에서 3 된 수치 의사선생님은 별로 걱정할 단계는 아니라고 했지만 126mgdL 이상부터는 당뇨병으로 진단을 하고, 그 사이값에 있는 사람들은 공복혈당 장애라고 해서 향후 당뇨병으로 발전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며 합니다.

 


공복혈당 높은 이유 낮추는

매일 혈당 체크하는게 스트레스이신가요?

혈당을 매일 측정합니다. 보면 그것 자체가 스트레스인 경우가 많은데요. 수치에 너무 민감하지는 않은 게 좋습니다. 어떤 식사를 했는지, 잠은 충분히 잤는지, 측정 혈액 정도 등등에 따라 혈당은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전문의에 따르면 매일 자주 체크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나 수치에 대한 스트레스로 힘들어하시기보다는 컨디션이 좋을 때 해 보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 및 1시간 수치의 의미와 원인을 정리해 봤구요.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건강한 매일매일을 소망합니다.

공복 혈당 140을 낮추기 위한 식습관 개선

공복 혈당 140을 낮추기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당뇨병 전조증후군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의해 생겨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공복 혈당 140을 낮추기 위해서는 끼니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야 하며 고칼로리, 고지방, 고당류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 등 식이섬유가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운동하기

당뇨 초기 증상 잡는 법에 관심이 있다면 끼니 후 꼭 몸체를 움직이셔야 합니다. 식후 몸체를 움직이는 것과 안 움직이는 것의 수치 차이가 아주 크기 때문입니다. 이야말로 혈당 관리하는 분들은 식후에 절대로 운동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혈당이 재빠르게 오르는 때는 식사를 한 후 30분1시간 정도 지난 시점부터이기 때문에, 식사를 마치고 조금 쉬다가 운동을 하면 됩니다. 혈당 관리에 좋은 운동은 스쿼트, 계단 타기, 걷기, 자전거 타기 등으로,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3분 동안 평소보다. 조금 빠르게 걷기와 그보다. 조금 더 빠르게 걷기 3분을 반복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공복감, 다식

몸속 세포가 에너지원인 당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보니 영양성분 결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런 이유로 배고픔과 공복감이 심해지고 영양성분 보충을 위해 음식을 많이 먹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요. 결국은 다식으로 인해 혈당은 더 높아지게 되고, 이 역시도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당뇨의 대표 증상인 다음, 다뇨, 다식, 이 세 가지는 서로 연관되어 병을 2중 3중으로 악화시키기 때문에, 당뇨 초기 증상을 빠르게 알아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시간? 2시간? 어떤 의미가 있을까?

혈당 수치 측정할 때 식후란 끼니 시작할 때부터 일까요, 아니면 식사가 끝난 직후부터 일까요? 식사를 시작한 시점부터 2시간을 말합니다. 혈당이 높은 분들은 식후 2시간뿐 아니라 1시간 혈당도 측정하실 겁니다. 하지만 어떤 차이가 있는 걸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식후 2시간 혈당이 140 미만이면 정상, 200 이상이면 당뇨로 판정하는데요. 1형 당뇨인의 경우 인슐린이 거의 분비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슐린을 얼마나 어느정도로 어떻게 투여하느냐에 따라 식후 혈당 수치가 매우 차이 납니다. 반면 2형 당뇨인은 인슐린 분비 지연 및 저항성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식후 혈당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당화혈색소란?

당화혈색소는 적혈구 내 혈색소 분자가 혈액 속의 포도당과 결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인의 경우 46 범위이고 당뇨병 환자의 경우 6.5 이상입니다. 당화혈색소검사는 합병증 예방 목적으로 규칙적으로 실시하는데 대개 3개월간의 평균 혈당치를 반영하므로 현재의 혈당상황을 파악하거나 치료경과를 평가하는데 유용합니다. 사실 우리 몸속에서는 매일매일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대부분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보니 내 몸상태가 어떤지 알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수입니다. 혹시라도 지금 당장 아프지 않더라고 나중에 큰 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미리미리 대비한다면 훨씬 좋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