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탈모약과 기억력 감퇴, 치매 증상 브레인포그

사랑꾸니 2024. 4. 22.

탈모약과 기억력 감퇴, 치매 증상 브레인포그

나이가 들면 들수록 점점 깜빡깜빡하는 일이 많아지죠? 특히나 건망증과 치매 사이에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둘의 차이점 알고 계신가요? 먼저 건망증은 일시적으로 기억이 나지 않는 현상이고, 치매는 뇌손상으로 인해 생겨나는 질환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속에서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나이가 들면서 자연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기억력 감퇴 는 어떠한 방식으로 예방해야 할까요?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하던 사람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뇌기능이 손상되며 이전에 비해 인지 기능이 지속적이고 전반적으로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이 나타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으로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인지기능 장애가 생겨 과거 수준의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탈모약과 기억력 감퇴, 치매 증상

충분한 수면

우리는 수면을 통하여 에너지를 생산하고 신체와 정신을 회복합니다. 특히, 지식이나 정보를 까먹지 않고 잘 기억하기 위해선 적어도 6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하기 때문에 시험 전날에 밤새서 공부하는 것은 오히려 부정적이라는 주장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새벽에는 뇌 세포에 좋지 않은 걱정 호르몬이 많이 배출되기 때문에 해당 시간에는 취침할 수 있도록 패턴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적정량의 커피 섭취

기억력이 좋아지는 방법 중 하나는 적정량의 커피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카페인은 신체에 긍정적이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프랑스 국립의학연구소에서 실험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오늘 3잔 정도의 커피를 마신 집단에게서 기억력 저하되는 현상이 현저히 적게 나타났다는 발표한 한 바가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 신경을 자극하여 신남 상태로 만들고, 무의식 조절 장치에 영향을 주어 장기 및 단기 기억력을 높이는 효과를 부여합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베타아밀로이드

베타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 발병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단백질 조각입니다. 이는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APP이라는 더 큰 단백질이 뇌에서 분해될 때 생성됩니다. 건강한 뇌에서는 베타아밀로이드가 제거되지만, 알츠하이머병에서는 베타아밀로이드가 축적되어 플라크를 형성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플라크는 뇌 세포 사이의 통신을 방해하고 신경 조직의 점진적인 퇴화에 기여하여 알츠하이머병의 특징인 인지 저하 및 기억 상실을 초래합니다.

연구자들은 베타아밀로이드의 축적을 방지하거나 뇌에서 제거를 촉진하는 치료법을 개발하기 위해 베타아밀로이드와 알츠하이머병에서의 베타아밀로이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 흡연, 스트레스, 적은 수면 등이 기억력과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혈관의 염증이 생기면 뇌의 해마 부분에 혈류가 원활히 공급되지 않습니다.

메모 습관

우리는 옛날의 경험이나 지식을 쉽게 잊어버리기도 하지만, 때때로 어제의 일이나 1시간 전의 기억을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이는 나이에 따라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필요한 약속이나 모임 등 놓치면 안 되는 정보를 잊어버릴 경우 꽤나 난감하게 됩니다. 따라서, 평소 메모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서도 기억력이 조금씩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흡연과 음주의 위험성

흡연과 음주는 뇌 노화와 기억력 감퇴의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뇌의 산소 공급을 감소시키는데요, 이는 뇌의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된다면, 우리의 기억력은 점차 감퇴하게 됩니다. 또한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연과 음주는 가능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 노화와 기억력 감퇴는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미 알고 있기 때문이죠. 바로 꾸준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 건강기능식품의 섭취, 충분한 수면, 그리고 흡연과 음주의 자제입니다. 이 방법들을 통하여 우리는 뇌 노화를 미루고 기억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