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후유증,예방법

사랑꾸니 2024. 5. 4.

대상포진 걸리는 이유,후유증,예방법

대상포진. 대상포진은 영어로는 herpes zoster. 다른 말로 shingles라고도 합니다. 대상포진, 하면 흔히 피곤할 때 입술 주변에 수포 같은 것이 나타나는 이미지를 흔히 떠올리게 되는데요. 물론 그 정도의 약한 증상으로 약국에서 산 연고를 바르는 정도로 사라진다면 큰 단점은 없을 수 있겠지만 깊게 들여다보시면 대상포진은 의외로 무서울 수 있는 질환이랍니다. 그래서 심한 경우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고, 또 한번 대상포진이 생긴 인원은 재발을 잘하기 때문에 이 부분도 조심성을 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걸리는

성인에게 대상포진 백신을 맞힐 지 여부

성인은 대상포진에 걸리는 위험이 어린 아이들보다. 높을 수 있으므로 대상포진 백신을 맞히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른 질병이 있는 성인은 대상포진에 더 취약하므로 예방수칙을 준수하고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도 대상포진 백신은 대상포진 발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입증되었으므로, 가능하다면 맞히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인에게 대상포진 백신을 맞힐 지

지자체별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매년 지자체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NIP에 포함되지 않아 지자체 별로 나이나 조건, 지원비용 등이 상이할 수 있어요. 주로 고령인구가 많은 지역에서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지금은 지원하는 지자체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목포시와 서산시, 강원 인제군, 전남 보성군 등에서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지원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점은 지자체마다. 지원하는 필요조건 차이가 심해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 예방접종 시 생백신과 사백신의 비교와 설명이 충분히 필요하지만, 지자체 지원 사업의 경우 비용만을 생각해 생백신을 접종하고 있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안좋은점 예방을 위한 조치

대상포진 예방주사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예방주사 접종 전에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료진은 개인의 건강 상태와 백신에 대한 적합성을 평가하고, 부작용의 위험과 이점에 대해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예방주사 접종 후에는 부작용의 유무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해 예방주사 접종 후에 주시적인 기록을 이어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주사 안좋은점 예방을 위한 끼니 권장

대상포진 예방주사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끼니 권장 사항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이 요법은 부작용을 완화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과는?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질병을 100 예방할 수는 없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해도 대상포진에 걸릴 수 있어요. 다만, 예방접종을 할 경우, 대상포진에 걸리더라도 통증의 강도가 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한번 걸렸더라도,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발병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에 걸린 적이 있어도,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에 걸린 적이 있다면, 회복 후 적어도 612개월이 경과한 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에 나쁜 음식

1. 당분이 많이 들어간 음료수 2. 케이크나 과자, 씨리얼류 3. 아이스크림 음료수, 케이크, 과자류, 아이스크림은 고혈당 탄수화물로서 체내에 혈당을 급격하게 끌어올려 염증을 유발합니다. 염증이 쌓이면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큰 원인이 됩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은 대상포진의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잘 낫지 않습니다. 4. 흰쌀 혈당을 올려주는 흰쌀보다는 대상포진에 좋은 귀리, 현미를 섞어서 밥을 먹으면 정말 건강에 좋습니다.

어려운일 아니니 밥이라도 백미에서 현미 귀리를 섞어 먹어보세요. 5. 짠음식 짠음식도 염증에 정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짠음식은 비만, 저혈당증, 위점막손상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결국 면역력저하로 이어지게 되고 대상포진의 원인이 됩니다.

후유증이 있다면 능숙한 통증치료 필요

만약 입원치료를 받을 만큼 심각한 고통이 있었다면 수개월에 걸쳐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를 받아야만 합니다. 단순히 치료를 통해 피부 발진고름이 찬 수포 등이 사라졌다고 해서 치료가 끝났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수개월 내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면서 또다시 신경염증을 재발할 수 있고 수개월 이상 고통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이 후유증이 바로 대상포진 후 신경통인데 관리가 아주 어렵습니다.

특히 고령의 여성이라면 2배 인접하게 더 발병확률이 높습니다. 대상포진 후 신경통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역 거점병원이나 대학병원에는 보통 통증클리닉이나 통증의학과 전문센터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두통, 요통, 디스크성 통증, 오십견, 신경통, 특수신경차단과 같은 여러 통증치료와 더불어 꼭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치료하는 전문의들이 계십니다.

댓글

💲 추천 글